[关闭]
@mdjsjdq 2017-05-08T05:37:44.000000Z 字数 765 阅读 1404

지식기반서비스 중소기업의 성장 요인과 특성 분석 경제/금융가/산업/증시

学习


중소기업연구원은 ‘지식기반서비스 중소기업의 성장 요인과 특성 분석’ 보고서에서 한국의 지식기반서비스 중소기업의 성장요인과 특성은 주요 선진국에서 조사된 성장 기업의 특성을 대부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성장에 있어 고기술 분야 소규모 창업기업의 역할이 중요하고 제품/서비스 혁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인적자원의 역할이 지대한 점을 들 수 있다고 밝혔다.

위와 같은 유사한 특성과 함께 차이점도 발견되고 있는데, 정보처리 업종에 대한 집중도가 지나치게 높고 성장을 견인하는 요인에 있어 공정혁신의 역할이 부족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연구개발 활동을 추진함에 있어 외부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경우가 적은 점도 주요한 차이점이다. 또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시장의 확대를 꾀할 수 있는 인수합병과 같은 외부적 성장 경험이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러한 유사점과 차이점에 비추어서 서비스산업 기존 정책을 평가하고 앞으로의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해 보았다. 우선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정책으로 1) 고기술 분야 소규모 창업기업의 성장에 대한 정책적 관심; 2) ‘혁신’과 이를 견인하는 R&D 활동의 확대; 3) 인적자원의 육성과 교육훈련의 기회 확대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 기업의 특성과 발전단계를 고려하여 강화․확대되어야 하는 정책으로 4) 서비스기업의 공정혁신과 비즈니스모델 개발 확대; 5) 연구개발 파트너십 형성을 위한 인센티브 확대; 6) 인수합병의 활성화 방안; 7)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글로벌플레이어로 발돋움하기 위한 전략지원이 제시될 수 있다.

정책의 의도된 목적을 실현하고 집행에 있어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8) 기존 정책에의 서비스 중소기업의 접근성 향상; 9) 서비스 산업정책에 있어서의 정책 조정 기능의 강화; 10) 각 업종별 서비스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책수단과 방법의 ‘틀’을 재구성할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添加新批注
在作者公开此批注前,只有你和作者可见。
回复批注